안성시 시민활동통합지원단(공익지원센터), 내년 상반기 출범 목표
안성시 시민활동통합지원단(공익지원센터), 내년 상반기 출범 목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11.30 0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익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방안 최종 용역보고회 열려
- 지원단 운영위해 최소 9명 인원필요

안성시가 시민들의 각종 공익시민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민활동통합지원단(공익이원센터)설립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안성시는 지난 27일 안성시청 상황실에서 안성시 공익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방안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지난 829일 착수보고회를 가진바 있다. (관련기사 참조)

이 날 용역최종보고회에서 발표를 한 강남대학교 최유진 교수는 발제자료와 발표를 통해 중간지원조직에 관한 일반론과 사례분석, 관계자 심층인터뷰결과 등을 통해 안성시 중간지원조직 모형을 제시했다.

최유진 교수는 공익지원센터의 명칭을 시민활동통합지원단”(이하 지원단)으로 할 것을 제안하면서 지원단은 안성시의 마을공동체운동, 도농교류, 주민자치활동 등을 지원하고, 주민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시민활동 활성화의 기반을 다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기반을 다진 후 발굴된 팀이나 개인 중 창업가능성이 높은 팀이나 개인을 사회적 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마을관리협동조합, 도시재생회사 등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안성시에 도시재생에 기여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안성시 지원단의 모형으로 기본모형인 독립센터 모형을 제시했다.

독립센터 모형은 각 센터간의 칸막이가 단점으로 지적되지만, 정부전달체계 및 시청의 지원부서 체계와 일치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안성시가 지원단을 운영하기 위해 안성시는 주민자치와 도농교류의 영역까지 포괄하는 바 최소 9명의 인원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최유진 교수는 지원단 운영과 관련해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 도시재생 등 각 분야간 협력 및 연대가 구축되어야 하고 향후 민간위탁으로 전환하더라도 직원의 고용 안정 대책 마련과 처우의 지속적 개선이 필요하며 기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시민사회의 위축방지 및 역량강화 유도가 필요하고 조직화된 시민사회의 역량을 축적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조성에 지속적 투자를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에 안성시는 향후 안성시의회에 관련조례안을 제출하고 2021년 예산에 관련 예산을 수립해 내년 상반기에는 출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 날 보고회에 참석한 김보라 시장은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혀 향후 지원단의 설립과 운영에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