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 가뭄대비 논물가두기 운동’추진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봄 가뭄대비 논물가두기 운동’추진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3.20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 이경애)는 봄철을 맞아 3월부터 적기 영농을 추진하기 위한 봄 가뭄 대비 논물가두기운동을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논물가두기란 벼 수확 후 논에 일정 수준의 물을 가두는 것으로 매년 강수량이 적어 발생하는 가뭄에 대한 예방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운동이다.

논물 가두기를 하지 않은 논의 경우 1,000114,000~133,000의 농업용수가 필요한 반면 논물을 10정도 가둔 논은 30% 정도만 물을 대어도 모내기가 가능하고, 논에 3정도 물을 가둔 논은 물이 말라버려도 일반 논 대비 24%의 물만으로 모내기가 가능하여 봄 가뭄시 농업용수 문제를 자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또한, 논에 물을 가두면 도열병, 흰잎마름병, 이삭누룩병, 이화명나방 등의 병해충 감소와 잡초발생을 경감시키고 토양 유기물질이 장기간 유지되어 토양의 영양공급력이 지속되어 벼 생육환경을 개선시키는 효과까지 있다.

이른봄 논뚝 안쪽에 비닐을 대어 물을 가두는 논물가두기 효과는 매우 커 수리불안전답 및 저수량 부족논에서는 물론 경지정리지역의 논에서도 관정 등을 이용한 물푸는 노력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전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극심한 봄 가뭄이 예상됨에 따라 자연강우, 하천수 등을 이용해 수리불안전답을 중심으로 논물가두기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각종회의를 통한 논물가두기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봄 가뭄 대비 논물가두기 운동을 적극 홍보하여 안성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