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경기도 유일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문화도시로 도약 계기 마련
안성시, 경기도 유일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 승인’ ...문화도시로 도약 계기 마련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12.30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가 세 번의 도전 끝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지역중심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할 대한민국 문화도시조성계획 승인 대상지로 선정됐다.

향후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이 되면 최대 2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어 문화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성시는 장인문화유통을 통해 삶의 쉼을 실현하는 안성문화장을 비전으로 조성계획을 수립하여 지난 1114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신청했고, 서면평가에 통과하여 125일 현장실사, 6일 발표평가를 진행했다.

안성시는 문화도시 조성 준비를 위해 안성시 문화도시 조성 조례를 제정하여 안정적인 사업 추진의 기반을 다져왔다. 이어 21년도 안성 문화도시 출범식 진행을 시작으로, 시민주도 문화도시 비전 만들기, 안성 문화 기틀 만들기, 다양한 관계 주체와의 상생을 위한 관계 맺기 등 다양한 사업 진행을 통해 안성시민의 문화 활동을 장려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앞으로 안성시는 역사전통 기반 고급 문화예술의 생산·소비가 순환되는 생태계 조성을 통한 문화 웰니스 도시로의 성장을 목표로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힘을 쏟을 전략이며, 1년간 광역연계형 앵커사업을 지원받아 예비사업을 추진하고, 대한민국 문화도시로 최종 지정이 되면 2025년부터 대한민국 문화도시 추진을 위해 3년간 최대 200억 원의 예산을 받아 지속 가능한 지역문화생태계를 구축하게 된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시민의 힘으로 이루어낸 성과라며, “안성의 고유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누구나 일상에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