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날선 시정질문과 자유발언
안성시의회 정례회 2차 본회의...날선 시정질문과 자유발언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11.30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토근 부의장 시정질문, “심한장애인 생활 복지시설 행정사무감사 방해하는 자료제출 거부”
- 최호섭 시의원, “이정근 관련 김보라 시장 사과하고 안성시 사업 없는지 조사해야”

안성시의회(의장 안정열)29일 제219회 안성시의회 제2차 정례회 2차본회의를 열었다.

이 날 본회의에서는 조례등 심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최호섭) 소관 안건 20건과 예산결산 특별위원회(위원장 정천식) 소관 2건의 안건이 상정되어 의결되었다.

이어 202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 이경섭 전략기획 담당관이 제안설명했다.

이어 정토근 부의장이 시정질문을 했고, 마지막으로 최호섭 시의원이 자유발언을 하고 산회했다.

조례등 심사 특별위원회 소관으로 이날 보고되어 처리한 20건의 안건은 안성시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재난관리기금 운용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장애인가정 출산지원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생활임금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안 안성시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안성시의회 입법·법률 및 예산정책고문 등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의회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안성시의회 지방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안성 당왕지구(5블럭)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의회의견 제시의 건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1호 안성맞춤아트홀 증축공사]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2호 안성 공공하수처리시설 재정비 사업부지 토지매입]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3호 공도읍 중복리 배수펌프장 설치사업]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4호 안성 로컬푸드 가공지원센터 건립]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5호 농업분야 외국인 근로자 기숙사 건립사업] 2024년도 정기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2024-6호 가축분뇨 통합바이오에너지화시설 건립]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삼정어린이집 외 3개소) 안성시 청소년수련관 민간위탁 동의안 고삼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도시계획시설: 문화공원) 결정(변경)() 의회의견 제시의 건 등이다.

예산결산 특별위원회 소관으로 이 날 처리된 2건의 안건은 2023년도 안성시 통합재정안정화기금(통합계정) 운용계획변경안 2023년도 제5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 등이다.

2023년도 제5회 일반 및 특별회계 추가경정예산안은 안성시장이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안성도시공사 설립 타당성 용역 예산 7천만원, 장애인복지시설 환경개선사업(자체) 4천만원 ), 지방의회 직원 위탁교육비 6백만원 등 11,600만원 증액 보고했는데. 이에 대해 이 날 본회의에서 김보라 안성시장이 동의해 가결처리 되었다.

이경섭 전략기획 담당관은 2024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했다.

이는 지난 1120일 김보라 안성시장이 2024년도 시정 운영 방향과 예산안에 대해 연설하면서 밝힌 내용대로 2024년도 안성시 예산안의 총규모는 11,738억 원으로 2023년도 11,590억 원과 비교해 1.28% 증가한 것이다.

이어 정토근 부의장의 시정질문과 최호섭 시의원의 자유발언이 있었는데, 정토근 부의장의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오는 15일 본회의에서 있을 예정이다.

 

정토근 부의장 시정질문, “심한장애인 생활 복지시설 행정사무감사 방해하는 자료제출 거부

정토근 안성시의회 부의장이 29일 시정질문을 통해 안성시 심한장애인 생활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방해하는 안성시의 자료제출 거부가 있다면서, 김보라 안성시장에게 이에 대한 답변은 물론이고 시의회가 추천하는 외부 전문가를 구성원으로 하는 법인 및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민관합동특별감사를 실시할 의향이 있는지 질문했다.

정토근 부의장은 지난 729일부터 11월 현재까지 안성시장이 지정해준, 가온, 다비타의집, 성요셉의집, 한길마을, 혜성원, 이상 5개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해 행정사무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자료를 제출받지 못해 조사가 방해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출을 요구했으나 받지 못한 자료들이 안성시(사회복지과)에서 생산, 보관하고 있는 문서번호, 제목, 접수 및 생산일, 결재자 성명, 발송처, 수신처 등이 기록된 문서목록 엑셀파일 자료 안성시가 시민들께 이미 홈페이지 등에 고시/공고한 목록 안성시장이 결재한 2022년도 제3회 추경예산 추진 계획()에서 기록한 준용 자료 시설장의 자격기준 충족을 확인 하기 위해, 안성시가 접수해 보관하고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변경신고서 및 붙임 제출서류시설들에 대한 특혜 여부가 있었는지 확인을 위해 장애인복지시설에서 제출한 변경신고서를 안성시장이 법률의 적법 여부를 검토하고-보고-수리-신고증을 발급하는 안성시 생산, 보관하는 자료 안성시가 장애인복지시설에 지원하고 있는 보조금(관리운영비, 종사자 인건비 등)에 대해 법률에서 규정한 매년 보조금 실적보고서, 정산보고서, 정산 검증 보고서등이라고 밝혔다.

정토근 부의장은 자료가 거부된 것에 대한 김보라 시장의 답변을 요구하면서 시의회가 추천하는 외부 전문가를 구성원으로 하는 법인 및 시설 운영 전반에 대해 민관합동특별감사를 실시할 의향이 있는지 질문하면서 질의를 마쳤다.

 

최호섭 시의원, “이정근 관련 김보라 시장 사과하고 안성시 사업 없는지 조사해야

국민의힘 소속 최호섭 안성시의원이 29 안성시의회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었던 이정근씨와 김보라 안성시장의 관계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최호섭 시의원은 이 날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해 10월 이정근 사무부총장과 김보라 시장 관련 의혹을 제기한 시사저널 보도와 관련해 전달책으로 언급된 김보라 안성시장은 같은 당 여성정치인으로 단체활동을 할 때 몇 번 마주쳤을뿐 가까운 사이는 아니다라며 선을 그은 바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최호섭 시의원은 이정근씨가 20212월 당시 안성시를 방문해 김보라 시장을 만나고 관련 글과 사진을 페이스북에 남겼다며 호수관광 등을 언급한 글의 내용을 공개했다.

최호섭 시의원은 김보라 시장을 극찬한 글의 내용으로 보아 이정근씨와 김보라 시장은 그저 그런 사이가 아니다면서 김보라 시장에게는 사과를 요구하고 이정근씨와 관련된 안성의 사업은 없는지 조사해 시민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성시장과 연관된 부분도 수사해야 하고, 안성시의회의 이번 예산 심사는 이정근씨와 연관된 부분은 없는지 살피겠다고도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호섭 시의원은 안성이 외부인의 먹잇감이 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며 자유발언을 마쳤다.

안성시의회는 소관 위원회 안건 심사를 위해 1130일부터 1214일까지 15일간 휴회하고 오는 12153차 본회의를 열어 새해 예산안 등 안건을 처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