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혜영 의원 대표발의 법안 3건 국회 본회의 통과
최혜영 의원 대표발의 법안 3건 국회 본회의 통과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7.19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혜영 국회의원
최혜영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최혜영 의원(원내부대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 대표발의한 3건의 일부개정법률안이 18()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먼저, 20207월 발의한 장애인복지법일부개정법률안은 학대 피해장애인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해 만들어졌다.

피해장애인 중 일부는 스스로의 신분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까닭에 보호, 치료는 물론 행정절차 등 지원을 하기 위해 신분 조회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피해장애인의 신분 조회를 요청할 경우 국가 및 지자체가 협조하도록 해 신속한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장애인학대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여 자료 연계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202111월 중앙수어통역센터를 설치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장애인복지법일부개정법률안 역시 본회의의 문턱을 넘게 됐다.

한국수어는 국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청각장애인의 고유언어지만, 사회 전 영역에 있어 수어통역사가 충분히 배치되지 않아 농인과 청인 간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 개정안은 중앙수어통역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해 전문 수어통역사를 배출하고, 이를 통해 청각장애인이 보다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마지막으로 영유아보육법일부개정법률안은 어린이집 CCTV 영상을 훼손한 자에 대해서도 처벌하도록 근거를 명확히 하여 CCTV 운영의 안정성을 높이고 아동학대 등을 예방하는데 일조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최 의원은 장애인과 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 증진을 위해 마련한 법안들이 본회의를 통과해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약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입법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