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스마트 농업분야 기술보급 평가회 개최
안성시 농업기술센터, 스마트 농업분야 기술보급 평가회 개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6.22 0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소장 김건호)는 지난 16일 오후 3시 스마트 농업분야 기술보급 평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평가회는 농업기술센터 스마트팜 통합관제실에 오이연합회 회원, 녹색농업대학 교육생, 딸기 농가, 관계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평가회는 오이 재배 농가의 연작장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지속가능한 생산성 유지를 위한 오이 양액재배 테스트, 딸기 재배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휴작기에 딸기 고설베드를 활용하여 고소득작물 이모작재배 테스트 및 고추 수확량 증대를 위한 다측지 재배 테스트에 대하여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장 평가회에서 딸기 이모작 작물별(수박, 멜론, 토마토, 오이) 재배기술 및 추진현황, 설치내역 및 비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오이 품종별 전시, 식미평가, 수량평가 등을 진행하였다. 농가들과 실질적인 질문과 답변을 오가며 추진함으로써 참여한 농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안성시 시설오이의 재배면적은 약 170ha로 오이 주산단지이다. 오래전부터 안성은 노지오이 주산단지로 오이를 재배하다가 시설 재배로 전환하면서 주년재배가 가능해졌다. 그러나 안성시 시설오이 농가는 전부 토경으로 재배하고 있어 연작으로 인한 문제로 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안성시농업기술센터는 오이 농가의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생산성, 품질 유지를 위한 오이 수경재배를 도입하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평가회에 참석한 김보라 안성시장은 예상할 수 없는 이상기후와 농촌 노동력 감소의 대안으로 스마트팜이 떠오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막대한 시설비 투자로 청년 농부를 비롯한 농민들에게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우리시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안성형 스마트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에서 작물별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술력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