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성시의원들 “국힘, 주민지원협의체 만나 대화해야”
민주당 안성시의원들 “국힘, 주민지원협의체 만나 대화해야”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2.22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왼쪽부터 이관실, 최승혁, 황윤희)이 5일 본회의가 끝난후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왼쪽부터 이관실, 최승혁, 황윤희(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의원들은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일 주민협의체와 면담한 사실을 밝히면서 국민의힘을 향해 주민협의체를 만나라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0일 주민협의체와의 면담은 자원회수시설 내 소각장에 반입되는 쓰레기가 지난 13일부터 일부 반입정지를 당하면서, 관내 쓰레기 수거가 지연되고 있는 사태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이번 사태는 주민지원협의체가 소각장에 반입되는 쓰레기 성상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하면서 불거졌다. 보개면 북좌리에 소재한 안성시자원회수시설의 소각장은 현재 140여톤의 안성시 소각용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다. 주민지원협의체는 법에 따라 보개면 쓰레기소각장의 폐기물의 반입과 처리를 감시할 권리를 가지며, 위반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입 제한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현재 주민지원협의체가 감시활동을 강화하면서, 쓰레기들이 연이어 반입불가 처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13일부터 18일 사이, 95대 중 10대의 차량이 반입정지 조치를 받았으며, 20일에도 2대가 반입정지를 당하면서 일상적으로 들어오던 차량도 반입을 포기한 상태다. 쓰레기 반입을 못한 차량들은 권역별로 대기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연쇄적으로 주민들의 생활쓰레기 수거가 제시간에 이뤄지지 않으면서 민원도 심화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어 현장에서 확인한 쓰레기들의 상태는 심각했다. 종량제봉투에 안 담겨 있는 쓰레기도 다수였고, 재활용과 음식쓰레기가 구분되지 않고 소각용봉투에 담겨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민지원협의체가 감시활동을 강화한 데는 앞서 안성시의회에서 환경교육재단 설립 관련 조례가 부결된 데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에 따르면 협의체는 소각장이 2020년 내구연한이 도래하면서, 이미 2018년부터 안성시와 안성시의회, 주민지원협의체가 논의를 이어왔다. 그 결과물로 2020년 안성시와 안성시의회, 협의체가 협약을 맺었는데, 지금 8대 시의회가 관련 조례를 부결시켜 협약을 지키기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안성시가 협약내용을 위반했기 때문에 80톤 소각장 증설을 포함한 협약내용을 전면 백지화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협약은 소각장 증설에 주민들이 합의하고, 쓰레기감량을 위한 환경교육에코센터를 설치 운영한다는 내용이었다. 여기에는 안성시의회가 이에 따른 조례 재·개정에 협력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환경교육재단 설립에 관한 조례를 부결시킨 안성시의회 국민의힘은 앞서 1월에 주민지원협의체와 간담회를 가지고, 재단설립에 관한 이견을 조율하기 위해 벤치마킹을 다녀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협의체와의 면담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황윤희 시의원은 이미 18년 전부터 소각장을 안고 살고 있는 6개 주변마을 주민들의 희생을 우리 공동체가 품어주어야 한다. 또 노후시설, 용량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증설까지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한 주민들이다. 그런데 시의회가 주민을 대표하는 단체와의 면담을 거부하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면서, “조례부결로 불거진 사태이니 국민의힘은 즉시 협의체를 만나야한다고 주장했다.

최승혁 시의원도 “7대 안성시의회가 맺은 협약이다. 앞선 의회가 약속한 것을 8대 의회가 막무가내로 부정하는 것은 의회의 연속성과 권위를 부정하는 것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관실 의원도 소각장 쓰레기 반입중단으로 시민들이 피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소각장도 소각로의 불이 꺼지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한다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성시와 긴밀히 협조하고,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주민들을 만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