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논에 밀이나 콩 심으면 ㏊당 250만 원까지 직불금 지원
도, 논에 밀이나 콩 심으면 ㏊당 250만 원까지 직불금 지원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2.14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농업인 등이 논에 밀이나 콩과 같은 전략 작물을 재배할 경우 50만 원에서 430만 원까지 지원하는 전략 작물 직불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전략 작물 직불제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식량자급률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목적으로 기존 논활용직불(논이모작) 대상 작물인 동계작물이나 하계작물을 재배할 경우 직불금으로 농업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쌀에 편중된 과잉생산 구조를 바로잡아 쌀값 하락을 막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밀과 콩 재배를 늘리자는 취지로 시행된다.

동계작물은 식량작물과 사료작물로서 6월 말 이전까지 수확이 가능한 겉보리, 쌀보리, , 호밀, 귀리, 알팔파, 청예보리 등이 있으며,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상 0.1이상 실제 논농업에 활용된 농지를 대상으로 한다.

겨울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50만 원, 여름에 논콩가루쌀을 재배하면 100만 원, 조사료 재배 시 430만 원을 지급한다. 동계 밀이나 조사료를 재배하고 하계작물로 논콩이나 가루쌀을 이모작하면 1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신청은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동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으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이행 점검(4~5, 7~10) 결과에 따라 12월 중 지급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농식품부 누리집(mafra.go.kr)과 농림사업정보시스템(agrix.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문무 경기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쌀 산업 경쟁력과 식량 자급률을 높이기 위한 이번 사업에 농업인과 법인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전략작물직불 재배유형별 지급단가 >

구 분

품 목

단 가

단 작

동계

, 동계조사료(청보리, 라이그라스 등), 식량작물(보리, 귀리 등)

50만원

하계

, 가루쌀

100만원

하계조사료

430만원

이모작

인센티브 대상

(동계) 이나 동계조사료 콩 이나 가루쌀(하계)

250만원

인센티브 없음

동계 식량작물(보리, 귀리 등) - 콩이나 가루쌀

150만원

밀 이나 동계조사료 하계조사료

480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