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 필리핀 내 ‘한국형 스마트 그린하우스’ 설치
한경대, 필리핀 내 ‘한국형 스마트 그린하우스’ 설치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04.07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이원희)가 최근 필리핀에 한국형 스마트 그린하우스를 설치했다.

7,250부지에 설치된 스마트그린하우스는 ICT 기술을 접목한 비닐온실이다. 원격으로 환경제어, 영농관리, 생육정보관리가 가능하며, 딸기·토마토·감자·버섯 등을 재배할 예정이다. 설치 지역은 필리핀 중부 일로일로 지역과 남부 부키드논이다.

이 사업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이하 농정원)이 지원하는 필리핀 적정기술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스마트농업 구축(2020~2023/260만불)’사업의 일환이다.

41일에 열린 스마트그린 하우스 개소식에는 이종순 농정원장을 비롯해 윌리엄 다 (William D. Dar) 필리핀 농업부장관, 에블린 라비냐 (Evelyn G. Laviña) 차관 등 각국의 농업전문가와 현지 농민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종순 원장은한국의 스마트 그린하우스 기술은 농작물의 생산성과 효율성 면에서 검증되었기에 필리핀 농업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윌리엄 다 장관은 스마트 그린하우스 사업은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변화 문제에서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 자동화 시설로, 지역농민과 그린 투어리즘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핀 농업 전문가들은 스마트그린하우스 사업이 고품질, 고부가가치의 작물재배의 좋은 시범 케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경대학교는 필리핀, 미얀마 등 아시아 저개발국가들의 농업생산량을 높이고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국제개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