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 “안성시 중장기 발전계획을 지속가능성과 탄소중립 정책 두 축을 중심으로 다시 만들고 「기후 예산제」를 도입하라”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 “안성시 중장기 발전계획을 지속가능성과 탄소중립 정책 두 축을 중심으로 다시 만들고 「기후 예산제」를 도입하라”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1.06.09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 세계환경의 날 맞이하여 성명서 발표
- 지금 절실한 것은 행동
- 정부발표 친환경 뉴딜정책은 핵심인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계획은 뒷전
- 안성시는 탄소중립정책에 시동은 걸었지만 보여주기식 사업에 그치고 있어
사진은 지난 5월 있었던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과 안성시의원들간의 간담회 자료사진
사진은 지난 5월 있었던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과 안성시의회의 간담회 자료사진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공동대표: 김사욱,장호균)2021년 세계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지난 5일 기후위기 대응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성명서에서 탄소중립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사회 대변혁을 안성시는 지금이라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상으로 상승하면 지구 생태계는 조절력을 상실하여 이전으로 회복될 수 없는 상태가 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고,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세 도입이 임박해진 데 이어 세계 패권을 쥐고 있는 미국과 중국, 소위 G2가 공격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선언을 하자 세계가 요동을 치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와 함께 기후위기 문제는 환경문제, 경제문제를 넘어 문명의 대전환을 예고하고 있으며 이제 문제의 심각성을 모두가 인식하고 있지만 지금 절실한 것은 행동이라는 것이 기후위기 비상행동의 주장이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은 지금 당장 준비에 들어가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행동에서 엇박자를 내고 있다면서 정부가 발표한 친환경 뉴딜 정책에는 정작 기후위기 대응의 핵심인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 계획은 뒷전이고, 디지털 일자리 창출과 생산성 향상만이 강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 안성비상행동은 끊임없는 석탄발전에 대한 투자와 건설,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목으로 건설되는 가덕도, 제주도 신공항 건설계획 등을 탄소중립 정책에 역행하는 사업으로 지목했다.

기후위기 안성비상행동은 이러한 이중적인 태도 때문에 2021 P4G 서울정상회의 기간에도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시위와 단식으로 점철되고 말았다. 이대로는 세계 4대 기후악당 국가의 오명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성명서에서 주장했다.

기후위기 안성비상행동은 전 지구적인 문제 해결은 지역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면서, 안성시는 부동산 투기와 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탄소중립정책에 시동은 걸었지만 보여주기식 사업에 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기후위기 안성비상행동은 우선 산업단지 건설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제부터 바꿔야 한다면서 안성시에는 이미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21개 지방산업단지가 있고, 지금도 건설이 예정되어 있다면서 기존 산업단지는 점점 비어가고 신규 산업단지를 또다시 건설하는 딜레마를 해결하고, 신규 산업단지 건설 시점에서부터 탄소중립을 이룰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성시 녹지 정책을 탄소중립 정책을 기반으로 다시 재정립해야 한다면서, 경제 균형 발전을 위한 동부권 규제 해제에 따른 녹지 감소와 서부권 산업발전에 따른 녹지 감소를 평가하여 녹지 유지를 위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안성시가 물류단지로 인해 수송 분야가 안성시 온실가스 배출에서 두 번째로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지적하며 적절한 억제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30 경기도 온실가스 로드맵에 따르면 안성시는 온실가스 배출량 비중이 중간규모에 속하나 온실가스 증가율이 경기도 전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안성시 미래발전 방향은 장기 계획, 지속가능발전목표, 시장 공약 등 서로 다른 관점에서 만들어져 그 중심 가치가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은 우리는 안성시가 중장기 발전계획을 지속가능성과 탄소중립 정책 두 축을 중심으로 다시 만들고 기후 예산제를 도입할 것을 촉구한다. 또한 우리는 중앙정부와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기후위기 관련 제도의 통합 재개정에 맞추어 안성시의회가 제도 마련과 정비에 서둘러주기를 촉구한다. 지금 절실한 것은 행동이라면서 성명서를 마무리했다.

기후위기 안성 비상행동에는 안성두레생협,한살림 경기서남부생협, 천주교안성지구생태사도직공동체’,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안성햇빛발전협동조합,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안성시민연대 등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