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철도망계획(안)」에 수도권내륙선 포함
「4차 국가철도망계획(안)」에 수도권내륙선 포함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1.04.23 07:0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청회 초안에 포함돼, 4차 계획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
- 이규민 의원 “6개 지방정부, 안성시민과 노력 끝에 첫번째 결실!”
- 평택~부발 노선도 계획안에 신규사업으로 포함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22일 있었던 국토교통부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발표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도권내륙선이 포함됐다.

이에 의원이 되기전부터 수도권 내륙선 유치활동을 펼쳐 온 더불어민주당 이규민 국회의원(경기 안성시)계획안이지만 노선이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다, “동탄에서 안성, 청주공항을 잇는 수도권내륙선 실현을 위한 큰 걸음을 뗐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내륙선은 올 상반기에 확정·고시될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큰 이변이 없는 한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평택과 안성을 거쳐 이천 부발을 잇는 평택~부발선 또한 공청회안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돼 주목된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이다. 이에 앞서 진행된 공청회는 구축계획의 초안을 발표하고 의견수렴을 위한 것으로, 철도노선의 실현을 희망하는 모든 지자체들의 초미의 관심사였다. 이번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신청된 노선은 170여 개, 사업비만 200조원이 넘는다.

공청회에서 발표된 계획안에 따르면 기존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망 구축이라는 목표 하에 수도권내륙선이 포함됐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구축계획의 수립을 위해 20197월부터 연구용역을 수행해왔다.

수차례 지자체 의견수렴, 전문가 토론회, 사업별 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초안이 마련되었고, 여기에 수도권내륙선이 포함된 것이다. 교통연구원은 공청회에서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지역거점 간 고속이동서비스 제공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수도권 교통혼잡 완화 산업발전기반 조성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등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으로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 처음으로 신청된 수도권내륙선이 포함됐음은 정부당국도 지역균형발전, 비수도권 광역교통이라는 차원에서 노선의 필요를 어느 정도 인정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토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공청회 안에 포함됐다면 대체적으로 최종 확정·고시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다고 보아도 무방하다고 전했다.

이규민 의원은 “2019년부터 수도권내륙선 실현을 위해 경기도와 충북, 화성시, 안성시, 진천군, 청주시의 6개 지방정부는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2차에 이르는 민관합동 결의대회를 개최했으며, 9명 국회의원 건의서 전달, 4만 안성시민의 유치희망 서명을 받는 등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면서, “그 첫번째 결실을 맺게 돼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또한 수도권내륙선은 비교적 낙후된 경기 남서부지역과 충북혁신도시, 청주공항을 이으며 신개발축을 조성,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경부축의 교통부하 감소, 수도권 항공수요 분산 등의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 초안에 포함된 수도권내륙선은 총연장 78.8km에 이르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_A노선의 연장) 노선이다. 사업비는 22,825억원에 이르고, 노선이 실현되면 52천억원의 경제효과와 22,501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은 전망했다. 이 의원은 향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최종안에 노선이 포함되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석완 2021-04-23 07:50:48
수도권내륙선은 안성과 진천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는 노선입니다.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 것은 적극 환영할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적인 요인과 예산의 문제인데 안성에 철도시대가 열리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과거 미국에서도 그랬듯이 우리나라도 자동차회사들의 로비로 교통체계를 고속도로와 자동차 중심으로 치우쳐 왔습니다. 철도가 가장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수단이라는 것은 상식입니다. 국토교통부안에서 철도관련 예산을 적게 배정하고 힘이 없는 부서로 전락시켜 철도를 소외시켜오기도 했습니다.
기존의 도로와 자동차중심의 교통체계의 한계로, 이미 2000년초에 전국을 철도로 연결하는 구상은 정비되어 있습니다. 작금에 전개되는 철도논의에 대한 정치인들의 태도는 시민에게 올바르지 못합니다.

초안이지만 2021-04-23 11:53:16
초안이지만. 확정되리라 봅니다............동탄~청주공항이.아니라, ㅡ수서 ~ 동탄 ~ 안성 ~ 청주공항의 실질적 혜택을 기대합니다

지구단위들 보면... 2021-04-24 10:29:59
결국 인구 유입인데, 안성시의 지구단위를 보면 건지지구 당왕지구는 그냥 그린벨트지 개발목적이 아님 안성시가 손대면 그자체로 몇십년 정지상태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