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동부권에 500세대 이상 복합생활거점마을 조성...정주공간기능·일자리기능·생활서비스 기능 갖춘 마을
안성 동부권에 500세대 이상 복합생활거점마을 조성...정주공간기능·일자리기능·생활서비스 기능 갖춘 마을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12.14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보라 시장, “최소 500세대 이상 되어야”
- LH경기본부장, “내년 첫 사업으로 추진”

안성시가 안성의 불균형 해소와 농촌발전을 위해 동부권에 아파트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주거모델인 안성맞춤형 복합생활거점 마을조성을 추진해 주목된다.

안성시는 지난 11일 오후 동부권 복합생활거점 마을 조성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안성시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변창흠)가 지난 928일 안성시 동부권 일원에 안성맞춤형 농촌복합 생활거점 마을조성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한데 따른 것이다.

당시 체결한 기본협약서에는 LH가 안성시 동부권 일원에 안성맞춤형 농촌 복합생활거점 마을조성 기본구상 수립용역을 시행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날 용역착수보고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안성은 2019년 인구증가율이 3.1%에 불과하고 고령화율이 24.3%로 초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

여기에 전체인구의 62%가 안성시내와 공도읍에 치중되어 있으며, 8개지역(안성1, 삼죽면, 보개면, 일죽면, 서운면, 죽산면)이 소멸위험지역에 해당한다.

사업체 분포 등에서 보면 중부생활권을 중심으로 삼죽면, 죽산면, 일죽면의 생활권 단절이 발생하는 동서불균형이 심각해 동부권 3개면의 농촌적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안성시 귀농귀촌인구유입현황을 보면 귀농은 30대와 50대가, 귀촌은 30대 이하 유입이 다수이고 선택요인은 안성이 고향이거나, 연고지, 혹은 안성의 자연환경을 꼽았다.

이러한 안성의 현실은 동부권에 도농복합형 정주공간기능과 도농교류형 일자리 기능, 공동체중심 생활서비스 기능을 갖춘 복합생활거점마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획하고 조정하고 운영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안성시와 분야별전문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등이 참여하는 안성맞춤형 농촌복합생활거점 미래기획단을 구성할 필요도 제기되었다.

이번 용역에서는 자문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도 진행되었으며 향후 후보지 조사와 우선순위선정, 건축계획 및 운영계획, 주변농촌재생 기본구상 및 확대방안 등을 수립해 최종보고할 계획이다.

이 날 용역사의 보고가 끝난 후 참석자들은 안성의 점이 되지 않아야 한다. 주변지역과 연계되어야 한다”, “(복합생활거점 마을의)미래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지역에 대한 입체적 조사가 필요하다”, “일자리로 거론되는 농업이 지역농민을 생각하는 농업이 되어야 한다”, “배드타운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등의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김보라 시장은 복합생활거점 마을은 20-30가구가 아니라 500세대 이상 되어야 하낟. 지속가능하려면 다양한 연령, 다양한 형태의 주거가 포함되어야 한다. 또 동부권이 갖는 특성 즉 역사문화유적이 많고 자연경관이 뛰어난 점, 축사가 많은 점 등도 고려해야 하고, 안성의 다른 개발계획도 유념해 계획이 수립되었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LH경기지역본부 김요섭 본부장도 이 사업을 경기지역본부의 내년 첫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며 기대감과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안성시 관계자는 복합생활거점 마을은 규모가 최소 500세대 이상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테라도시건축사사무소(대표 민범기)에서 향후 10개월간 수행한다.

용역에서 어떤 결과가 나와 어떤 형식과 내용을 담은 새로운 주거마을이 조성되어 동부권에 활기를 불어넣을수 있을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