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우리동네 안성 포트나잇은 “너나들이 출발! 공정무역”
2020 우리동네 안성 포트나잇은 “너나들이 출발! 공정무역”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11.10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와 함께 하는 2020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
개막식은 시흥에서… 공정무역 제품 체험워크숍 등 다채로운 행사 열려
13일에 안성에서는 강연과 함께 안성시 공정무역협의회 창립총회 예정

두레생협연합회(회장 김영향, 이하 두레생협)이 공동주관하는 “2020 경기 공정무역 포트나잇개막식이 지난 1030() 시흥시청 늠내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날 개막식에는 두레생협연합회 김영향 회장과 회원생협 이사장단을 비롯하여, 김경민 한국공정무역협의회 대표, 임병택 시흥시장,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박춘호 시흥시의회 의장과 및 공정무역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미디어아트그룹 생동감크루의 축하공연으로 화려하게 문을 연 1부 개막식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영상 개회사, 시흥시와 수원시, 시흥도시공사 인증서 전달식 및 퍼포먼스, 2020 경기 지역 공정무역도시 및 기업이 참여한 인증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2부는 한국을 비롯한 영국, 인도, 태국, 일본 등 세계 공정무역 마을 현장 인터뷰를 중심으로, 경기도 18개시군 공정무역 추진선언으로 마무리되었다.

개막식 당일, 시흥시청 야외 휴게공간에 마련된 공정무역 이벤트관에서는 경기두레생협과 시흥YMCA생협 등이 참여한 시민 대상 체험부스가 운영되어, 많은 시민들에게 공정무역을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1030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주간 안성을 비롯한 경기도 18개 주요도시(시흥, 하남, 화성, 광명, 성남, 안산, 평택, 남양주, 수원, 부천, 고양, 구리, 안성, 김포, 안양, 군포, 여주, 의왕)에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특히 이번 공정무역 포트나잇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라, 각 지역에서 소규모 인원이 모여 공정무역 제품을 활용한 만들기 체험하는 워크숍이 포함된 우리동네 포트나잇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두레생협은 공정무역 제품을 이용하여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는 키트 6종을 제작하여 배포했다.

안성시에서는 안성두레생협이 주관하여 2019년 함께 연대한 참여단체 10곳을 모아 지난 8월 안성시 공정무역협의회(이하 안공협)를 구성하고 초대 대표에 현 안성두레생협 최미아 이사장을 추대하였다.

이후 안공협은 3차 지역협의회 회의를 통해 공정무역 홍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고, 첫 번째로 공정무역 홍보 팜플릿을 만들어 안성시청과 읍..동사무소 그리고 각 단체를 통해 배포하였으며 제1기 안성시 공정무역 캠페이너 양성과정을 10.13~23일까지 진행하였다.

또한 9월부터 안성시민 대상으로 공정무역 홍보 티파티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포트나잇 기간 중에도 티파티와 함께 워크숍키트 체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11.13() 포트나잇 마지막 날에는 안성시립 중앙도서관에서 공정무역 포트나잇 강연(주제: 여성을 위한 공정무역 강사: 이미영 페어트레이드 그루 대표)과 아울러 안성시 공정무역협의회 창립총회를 열어 명실공히 공정무역 마을도시로 가는 출발을 안성시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한편 포트나잇 기간을 통해 안성시청과 안성시립 중앙, 공도, 아양, 진사, 일죽도서관 그리고 안공협 소속 연대단체는 포트나잇 홍보전시에 참여, 2주간의 포트나잇 홍보 기간동안 공정무역 홍보제품과 홍보물을 통해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활발히 홍보를 펼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