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대 정원석 교수, 미래자동차기술 핵심 ‘수소연료전지’ 수명향상 관련 국제학술지 논문게재
한경대 정원석 교수, 미래자동차기술 핵심 ‘수소연료전지’ 수명향상 관련 국제학술지 논문게재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10.14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석 교수
정원석 교수

국립한경대학교(총장 임태희) 식품생명화학공학부 화학공학전공 정원석 교수의 수소연료전지 고내구성 촉매개발논문이 최근 나노재료분야에서 권위있는 국제저널인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A에 표지논문에 게재됐다.

수소연료전지는 미래 자동차 기술의 핵심이며, 촉매는 수소연료전지차의 심장인 스택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심 재료다.

엔진 대신 수소연료전지를 원동력으로 하는 수소연료전지차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본 연구가 실제 수소연료전지차 생산에 기여를 할 것으로 학계에서는 평가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수소연료전지의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해 촉매의 용출 현상을 줄이고 뭉침을 줄여 초기 성능을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실제 미국 에너지부에 의해 제안된 내구성 테스트 결과 3만번의 사용 후에도 성능이 약 10%만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원석 교수는 후속연구를 통해 실제 구동조건에서 더욱 안정적이고 고성능 촉매의 개발을 이어나가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