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 관내 지구별 마을교육과정 협의회 조직, 학교·지자체·마을 간 교류·협력·소통 강화
안성 관내 지구별 마을교육과정 협의회 조직, 학교·지자체·마을 간 교류·협력·소통 강화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08.2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송미)은 마을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교자치 및 교육자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안성 마을교육과정 협의회를 지난 18일과 20일에 지구별로 개최하였다.

안성 마을교육과정 협의회는 학교-지자체-마을 연계의 협력적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의 삶에 기반한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마을의 어른들이 모여 마을교육을 고민하고 마을별 교육활동을 실천하는 지구별 모임이다.

이의 첫 단추로 실시된 1회 마을교육과정 협의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지구별로 10명 내외의 소규모 인원이 모여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는 지구별 해당 학교의 교직원과 더불어 학부모, 지역 도서관 관계자 및 면사무소 면장, 마을교사 등 다양한 마을 어른들이 참석하였다.

1회 마을교육과정 협의회에 참석한 이들은 마을교육의 필요성을 공유하며 마을과 학교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내실화하는데 뜻을 모았다. 또한 이후 지구별 자체모임을 이어가며 마을의 교육여건을 반영한 교육과정 연계 교육활동을 실천하기 위한 자체 역량 강화방안을 협의하였다.

각 지구별 마을교육과정 협의회는 다양한 마을교육의 실천 사례를 참고하여 해당 마을의 교육적 실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을 세우거나, 마을의 학생들이 어떤 어른으로 자라도록 지원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철학을 깊이있게 고민하기로 한 지구도 있는 등 마을의 여건에 따라 다양한 2차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