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죽초, 비대면 학교도서관 운영
일죽초, 비대면 학교도서관 운영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07.29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죽초등학교(교장 이경숙)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도서관의 위축된 운영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학교도서관의 방역과 온오프라인으로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등교중지 중 예약제 운영, 대면 개학 후 개가제 개방, 독서 위생 홍보용 손소독 티슈 자체 제작 후 전교생 배부, 폐가제에서 개가제 전환을 대비한 책소독기 설치, 기존의 열람 테이블을 개별 열람 좌석으로 교체 배치한 후 항균필름을 부착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을 철저히 하였다.

또한 반납함을 활용한 예약 대출도서의 비대면 반납 시스템을 마련하고, 대출 권수 및 기한을 최대 5권 최장 30일로 변경하여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대처를 마련하여 운영하였다.

교과연계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독서교육을 실시하고, 온라인 카카오채널을 활용한 과제 제출 창구 마련 및 피드백을 실시하였으며, 교내 온-오프라인 독서행사와 독서인증샷 및 활동자료(책 광고문, 어린이 북튜버 등)의 학교 클라우드 탑재를 통해 모든 학생들이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독서교육 공간을 마련하였다.

책 소독기
책 소독기

등교하는 학생들을 위해 담임교사와 사서교사의 협력 온라인 참고 봉사 및 예약제 자료대출을 진행하고, 긴급돌봄 학생들의 독서교육을 위한 독서 자료 및 영상자료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였다.

이경숙 교장은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독서교육을 활성화하고자 온오프라인 독서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등교수업 기간 및 온라인수업 기간에도 가정, 학교에서 양질의 독서교육을 구현하게 되어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는 데 이바지하였다.”라며, 일죽초등학교의 독서교육 운영 성과에 대해 평하였다.

그 밖에 온라인의 각종 콘텐츠를 활용하여 E-알리미 시스템을 활용한 도서관 카카오채널 홍보 및 QR코드 안내, E-BOOK 활용방법 및 독서 행사 지속적 안내를 실시하였으며, 카카오채널 친구추가를 통한 방문시간과 도서 예약 후 테이크 아웃 방식의 대출 시스템을 운영하고, 사서교사가 중심이 되어 독서상담 활동을 진행하는 등 학생, 학부모와 연계한 독서교육 활동 시스템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독서교육의 위기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