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장 반대대책위, “개인의견이 안성시 공문으로 발송된데 관여한 공무원 감사하라”...파문확산
도축장 반대대책위, “개인의견이 안성시 공문으로 발송된데 관여한 공무원 감사하라”...파문확산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07.23 07:4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라 시장은 “몰랐다”...도축장 관련 개인의견이 근거없이 안성시 공문으로 발송된지 일주일 지나고 반대대책위 주민들이 이야기 할 때까지
-반대대책위, 피해지역 주민과 안성시민 3,682명 반대서명서도 전달
-안성시 결단 촉구하는 1인시위는 많은 비 내린 22일에도 이어져
반대대책위 주민들이 22일 김보라 시장을 면담하고 있다

안성최대의 현안중 하나인 양성면에 계획중인 축산식품복합일반산업단지내 도축시설(이하 도축장)과 관련해 안성시가 공공갈등조정협의회 위원장 개인의 판단을 담은 의견을 공문형식으로 발송한 것과 관련한 파문이 커지고 있다.(관련기사 참조)

안성시는 반대대책위에서 관련 공문을 취소할 것을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하는 등 파문이 일자 지난 20일자로 위원장으로부터 권고안 철회요청이 접수되어관련 권고안을 철회한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파문은 가라앉기는커녕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양성도축장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한경선, 이하 반대대책위)가 지난 17일 안성시에 민원을 접수하고 위원장 권고안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데 이어 22일에는 김보라 시장에게 직접 관련 공무원에 대한 특정감사 실시를 요구하고 이와 별도로 법적조치를 취할 것임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서명지를 전달하는 모습
서명지를 전달하는 모습

그러나 반대대책위 위원들은 22일 오전 1130분 김보라 시장을 만나 도축장 건설을 반대하는 안성시민들의 반대서명서(사업지 3km이내 13개 마을 이장, 새마을지도자, 부녀회장 37, 3km이내 13개 마을 주민 569, 기타 안성시민 2,976)를 전달했다.

반대책위는 같은 자리에서 안성축산식품복합산단(도축시설)공공갈등 조정협의회 위원장 권고안 작성과정에 안성시 담당자의 위법행위 및 위법행정에 대한 특정감사 실시요청 공문도 전달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한경선 위원장과 반대대책위원들은 도축장과 관련된 의사결정과정에서 과정이나마 공정했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그런데 아무런 법적 근거도 없는 공공갈등조정협의회 위원장의 편파적인 개인의견을 안성시가 공문으로 발송한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특히 당사자(공공갈등조정협의회 위원장)는 개인의견을 제출한 것은 안성시의 요청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는 공정해야 할 안성시가 특정의도를 가진 것으로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이러한 일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명명백백하게 밝혀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성시가 20일 관련 공문을 철회한다는 공문을 보냈는데, 철회가 아니라 취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참석자는 김보라 시장은 그러한 공문이 발송된 사실을 알았느냐? 직접 직인을 찍은 것니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보라 시장은 그런 일이 있었다는 사실을 오늘 처음 들었다. 관련사실을 확인해서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또 김보라 시장이 직접 결재했는지에 대해 관련 공무원은 해당 공문은 전결( 위임받은 자가 일정한 범위의 위임 사항에 관하여 장을 대신하여 결재하는 제도)사항이기 때문에 시장님이 직접 결재하지 않았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 날 김보라 시장과 안성시가 밝힌 내용은 안성최대의 현안으로 매우 민감한 사안이 발생한지 일주일이 지나도록 김보라 시장이 몰랐다는 것으로 그 자체로 논란이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 69일 반대대책위원들과의 면담에서 김보라 시장이 직접 시간을 끌거나 꼼수를 부리지는 않겠다고 말한 것과도 대비되는 것이어서 과연 어떤 이유와 과정을 거쳐 시장도 모르게 이러한 일이 발생했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향후 안성시가 어떤 해명을 내놓고 도축장 문제에 대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22일 1인시위를 한 강성구(왼쪽)씨와 이해정씨

한편 많은 비가 내린 22일 오전에도 도축장반대대책위원회가 주도하는 안성시의 결단을 촉구하는 1인시위가 이어졌다.

다시 시작한지 13일째이며, 반대대책위 주민들의 1인시위 날짜도 268일로 늘었다.

22일에는 양성면 이현리 주민 강성구씨와 역시 이현리 주민인 이해정씨가 1인시위에 나섰다.

강성구씨와 이해정씨는 도축장이 들어선다면 바람의 영향으로 인한 악취와 소와 돼지를 실은 차량 통행으로 인한 악취로 인해 가장 피해를 많이 보게 될 지역중 한 곳이 이현리다. 김보라 시장은 하루빨리 도축장 문제를 해결해 시민이 행복하게 해주었으면 하는 마음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수복 2020-07-23 10:22:31
자신을 알리려 아침마다 1인시위 하셨던 안성시장님!!!
주민들의 고통(유해환경피해)까지 끌어안는 시장님이길 기대합니다. 주민들의 호소는 절규로 변했습니다.

가용면적 2020-07-23 12:15:53
양성도 개발가용면적이 적습니다. 미리내부터 삼암리까지, . 거기에 도축장까지 ..

도대체 왜? 경강선 전철만들고 양성역 신설하나요?...하림 선진 김흥국회장 부자 만들어 주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