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5회 환경의 날 기념식, 안성에서도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언”
제 25회 환경의 날 기념식, 안성에서도 “기후위기 비상상황 선언”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06.06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공자와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도 열려

환경파괴로 인한 기후변화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환경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우려가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UN이 지정한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안성에서도 제 25회 환경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특히 이 날 행사에서는 상징적으로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언하는 구호제창이 진행되어 관심을 끌었다.

세계환경의 날은 해양오염과 지구온난화 등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환경보호를 위한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UN이 지정한 기념일로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1996년부터 환경의 날로 정하여 기념식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참여인원을 최소화하고, 유튜브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오늘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식과 함께 안성시 환경의 날 기념식을 진행하게 되어 뜻깊다최근 코로나19로 사람이 멈추며, 항공기 중단으로 온실가스가 5% 감소하고, 브라질 해변 폐쇄로 멸종위기에 있던 거북이 종 97마리가 부화했다는 소식은 우리가 환경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잘 알려준다.”고 강조했다.

강선환 상임회장은 축사를 통해 올해 세계 환경의 날주제는 생물다양성이다. 인간은 생태계, 유전자, 생물종의 다양성과 균형 안에서 현재의 안락한 삶을 영위할 수 있었다. 지난 62일 보도된 뉴스에 따르면 지구가 6번째 대멸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멸종으로 인해 생물다양성의 균형이 깨지면 멸종은 또 다른 멸종을 초래하게 되고 인류는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된다면서 우리 생활 속의 작은 행동들이 지구를 오염시켜 왔듯이 생활 속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되살릴 수 있다. 시민여러분의 관심과 실천이 지속가능한 안성시를 만드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날 기념식에서는 환경보전 유공자에 대한 표창과 525일부터 65일까지 진행된 산내들 푸른안성 온라인 환경 축제시민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219개 지방자치단체의 기후위기 비상선언과 함께 한다는 의미로 이 날 참석한 기관사회단체장들은 안성시는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언한다!’는 구호를 제창했다.

향후 안성에서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어떤 실천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기념식에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신원주 안성시의회의장,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선환 상임회장, 안성시민연대 강병권 대표,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정인교 대표 , 천주교 안성지구 생태사도직공도체 조현선 대표, 안성햇빛발전협동조합 남기철 이사장, 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종은 운영위원장과 수상자 등 약 40여명이 참석했다.

 

김보라 안성시장,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식, 동영상 참여

같은 날 김보라 안성시장은 국회 대회의실에서 전국 219개 지방자치단체가 처음으로 함께 한 기후위기 비상선언 선포식에 동영상 메시지를 통해 참여했다.

동영상은 김보라 안성시장이 시장실에서 북극곰과 남극펭귄 탈을 쓴 캐릭터와 안성시는 기후위기 비상상황임을 선언한다!’고 선포하는 내용으로, 행사 말미 선언 퍼포먼스에서 70여개 시군구 지자체장의 선포 영상과 함께 공개되었는데 안성에서는 이춘구 부시장이 참여했다.

대한민국 기초지방정부 기후위기 비상선언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지속가능발전지방정부협의회, 기후위기대응 · 에너지전환지방정부협의회 등이 5, ‘환경의 날을 맞이해 국회 대회의실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가 비상상황임을 인식하고 공동 대응을 위해 선포식을 가진 것으로, 219개 전국지자체가 함께 환경 선포식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날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과 국회의원, 시민 등 약 300여명이 참석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중립(-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각 지자체에 대한 정부의 행정적 지원과 제도적 기반 구축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 날 수상자 명단이다.

환경보전 유공자

  • 표창 : 강정옥(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 표창 : 정복렬(삼죽면), 지명욱(일동제약), 송설아(환경과 주무관)
  • 표창 : 권혜옥(환경교육강사)
  • 표창 : 박찬숙(안성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공모전

- 그림 부문 최우수상 : 박준서(유치부, 꿈예뜰어린이집), 임가연(초등저학년, 대덕초), 곽승훈(초등고학년 비룡초)

- 독후감 부문 최우수상 : 임수민(초등부, 용머리초), 이현지(청소년부, 명륜여중), 박지희(성인부, 공도읍)

- 그림 부문 우수상 : 이수아(유치부, 백성초 병설유치원), 정하은(초등저학년, 비룡초), 정재희(초등고학년 대덕초)

- 독후감 부문 우수상 : 이민채(안성초), 이나연(안성여중), 김연성(일죽면)

- 그림 부문 장려상 : 박민지(안성유치원), 권아라(꿈예뜰어린이집), 한지수(어울초), 최민서(백성초), 임지연(비룡초), 정지후(안성초)

- 독후감 부문 장려상 : 조인우(백성초), 홍주아(어울초), 이시우(만정중), 최은경(공도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