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곡초등학교에서 2km 떨어진 곳에 폐기물 소각장 들어온다...주민들 비대위 구성해 강력반발
원곡초등학교에서 2km 떨어진 곳에 폐기물 소각장 들어온다...주민들 비대위 구성해 강력반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0.05.08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상 평택시 도일동, 반경2km내에 5개마을 423세대 거주
지난 2018년 환경부 허가났지만 주민반대, 최근 평택시 건축허가 움직임
안성시민의 건강과 생명권 달린 일, “안성시차원에서 대응해야”

안성시 원곡면과 인접한 평택시 도일동에 폐기물소각장(폐기물종합재활용업)이 들어올 예정이어서 원곡면 주민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반발하고 있다.

원곡면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최한호)에 따르면 폐기물 소각장의 위치는 원곡면 지문리와 동문리와 불과 1km도 안되는 것은 물론이고 2km내 안성시 관내에만 5개마을 423세대가 거주하는 것은 물론이고, 초등학교 1, 과수원 7, 사회복지시설 1, 과수원 7곳이 있다. 뿐만 아니라 1~3km내에는 7개 산업단지가 가동중이거나 가동예정이기도 하다.

이에 주민들은 폐기물 소각장이 가동되면 배출물에 포함된 각종 유해물질과 악취로 인한 고통은 물론이고, 미세먼지 증가로 인해 생존권이 위협받게 될 것이며 당장 동문리와 지문리 앞은 폐기물 수송차량으로 인한 교통난 증가 등이 우려된다면서 강력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원곡면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페기물 소각장은 평택시 도일동 주민을 비롯한 평택환경단체의 반대속에 지난 20183월 환경부의 허가를 받았지만, 현 정장선 평택시장이 후보시절 소각장 건립을 반대했고, 이후에도 평택시민들의 시위 등 반대활동은 계속 이어져왔다. 이에 평택시도 지난 2019년 사업자측이 제시한 건축허가에 대해 반려했고, 이에 반발해 사업자측에서 제기한 행정소송에서도 최근 승소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원곡면 주민들도 폐기물 소각장 설치로 인해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것은 원곡면 주민일 수 밖에 없다며 2019년부터 반대서명운동에 동참하는 등 반대활동을 펼쳐왔다.

그런데 사업자측에서 지난 2월 다시 건축허가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평택시민과 원곡면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월 26일 평택과 안성시민들이 반대서명서를 평택시에 전달했다
지난 2월 26일 평택과 안성시민들이 반대서명서를 평택시에 전달했다

이에 평택시민들과 원곡면 비상대책위원회 주민들은 지난 226일 주민 5,200명의 서명을 받아 평택시에 제출했고, 원곡면 주민들은 이와는 별도로 안성시에 반대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안성시도 주민들의 반대의견을 명시한 공문을 평택시에 발송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원곡면 주민들은 지난 3월초에는 원곡면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해왔다.

그런데 지난 4월말 평택시가 사업자측의 고소제기 우려 등을 이유로 지난 4월말 도일동 비상대책위원회에 건축허가를 인가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고, 이를 전해들은 원곡면 주민들은 즉각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반대활동에 들어간 것이다.

원곡면 비상대책위원회는 7일 원곡면 동문리 마을회관에서 동문리와 상지문리, 하지문리 등 인근마을 이장과 주민은 물론이고, 황진택 안성시의원, 김재균 도의원, 권현미 평택시의원, 이윤하 평택시의원,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갖고 앞으로의 활동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한호 비대위 위원장
최한호 비대위 위원장

최한호 위원장은 그렇지 않아도 안성시는 평택시로 인해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인한 피해, 송전탑으로 인한 피해등을 입고 있는데, 이번에는 재산상의 문제가 아닌 주민의 건강과 직접관련된 문제로 피해를 입게 되었다. 발암물질이 포함된 각종 환경오염물질이 배출되면 주민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는다. 특히 그 과정에서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안성주민들과는 상의 한마디 없었다. 오늘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앞으로 폐기물 소각장이 들어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 회의에는 평택 도일동 비상대책위원회 원주재 위원장도 참석해 도일동 주민들의 뜻도 확고하다. 법적 조치를 포함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폐기물 소각장을 반드시 막겠다고 말했다.

이에 황진택 안성시의원은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에 위협되는 시설이 들어와서는 안된다. 앞으로 원곡면 주민들과 뜻을 함께 하고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평택시의원과 도의원도 주민들의 뜻을 평택시와 경기도 등에 잘 전달해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날 대책회의를 마치고 최한호 위원장은 오후에는 정장선 평택시장을 면담하기도 했는데 그 결과에 대해 참 답답하다. 정장선 시장이 후보시절에는 폐기물 소각장을 막겠다고 공약했는데, 이제와서 담당공무원에 대한 고소우려 등을 이유로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평택시의 일관성 없는 행정을 비판했다. 이어 안성시도 안성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이 관련된 문제인만큼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대처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 도일동에 민간기업이 추진중인 폐기물소각장(폐기물종합재활용업)은 약 2500(756)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며, 폐합성수지류(폐염화비닐수지류 제외), 폐섬유류, 폐지 등을 원료로 하며 슬러지 건조시설(하루 처리용량 300) 고형연료 제조시설(하루 처리용량 220) 고형연료 사용시설(하루 처리용량 200) 등으로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