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해 시민들에게 호소하기 위해 나왔습니다”...안성시청 비정규직 노동자들 결의대회후 거리행진
“안성시가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해 시민들에게 호소하기 위해 나왔습니다”...안성시청 비정규직 노동자들 결의대회후 거리행진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9.25 07: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행진하는 안성시 비정규직 노동자들

사회적 약자인 비정규직이 차별대우를 받고 있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런데 대기업 노동자도 아니고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노동자도 아닌 안성시청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비정규직으로 부당한 대우를 받고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더욱이 정부에서는 이러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에 대해서 일정조건이 되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지침까지 내렸지만 안성시는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위원장 김기홍, 이하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은 그동안 기자회견과 집회등은 물론이고 안성시장 권한대행과 안성시의회 의장 등을 만나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해왔다.

그러나 이에 대해 안성시에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사회적 약자가 부당한 대우에 대항하고 자신들의 생존권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연대와 자신들의 처지를 직접 시민들에게 알리는 방법밖에 없다.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은 924일 오후에 봉산로타리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내혜홀광장까지 거리행진을 했다.

이들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이날 집회에는 안성지역의 노동조합들뿐만 아니라 경기도와 평택 등지의 노동자들도 참여해 함께 연대하고 이들과 함께 싸울 것을 결의했다.

이들 노동자들은 또 거리행진을 하면서 자신들의 처지를 알리는가 하면 준비한 유인물을 나눠주며 안성시의 부당한 비정규직 채용을 알렸다.

특히 이 날 집회에서는 이번달 말로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실업자가 될 처지에 놓인 한 노동자가 자유발언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이 노동자는 그동안 안성시 관계자와 면담도 하고 했지만 별 소용이 없었다. 그래서 스스로의 힘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조에도 가입하고 오늘 이 자리에 섰다면서 시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김기홍 위원장
김기홍 위원장

김기홍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 인사말에서 안성시가,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김학용 국회의원을 비롯해 입만열면 시민을 위한다고 하는 안성의 정치인들이 안성시민이기도 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받아들이지 않아 시민들에게 직접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면서 안성시의 정부지침 수용을 강력히 요구했다.

 

정부 지난 2017년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발표

안성시 규정에도 무기계약 근로자채용원칙 명시

 

정부에서는 지난 2017720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으며, 2018531공공부문의 무분별한 비정규직 채용 관행을 개선하고, 고용 및 인사관리의 정상화를 위해 비정규직 채용 사전심사제를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안성시의 안성시 무기계약 근로자관리 규정10조의3(결원시 채용) 1항에는 상시지속적 업무에 결원이 발생하는 경우 무기계약근로자로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성시는 정부의 지침은 물론이고 스스로 만든 규정까지 어기고 있다는 것이다.

201811일자로 안성시에서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한 기간제 노동자가 79명이 있었지만, 이후에도 비정규직을 안성시에서는 지속적으로 채용하고 있어서 전환 전이나 전환 후나 비정규직 숫자는 전혀 줄지 않고 있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자신들의 정당한 요구를 하는 안성시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대해 안성시가 향후 어떤 대응을 하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도민 2019-09-26 01:06:07
시험보고 들어간 공무원은 공짜로 들어감? 지금 공무원 시험 자격에 학력 나이 전부 앖으니 시험보고 들어가쇼 완전히 거져먹을라고 하시네?
사진에 고개숙인 분들은 왜 숙이셨나? 거기 지금 시위하시는분들 황시장때 누구누구 이장 아들,딸 조카, 등등 다들 알음알음 들어오신분들 아닌가? 그래서 무기계약직 된 분들 아닌가?
근데 이젠 시험도 안보고 공무원 하신다네? 왜요 그냥 하시는김에 5급 달아달라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