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숙(吳䎘), 오빈(吳䎙), 오상(吳翔), 오핵(吳翮) 4형제의 활동(3)
3. 오숙(吳䎘), 오빈(吳䎙), 오상(吳翔), 오핵(吳翮) 4형제의 활동(3)
  • 시사안성
  • 승인 2018.05.16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환일의 해주오씨 정무공파 이야기 - 덕뫼에서 세거 500년

3) 총명하여 5세에 글을 지은 백봉공 오상(吳翔)

오상(1606, 선조 39 ~ 1657, 효종 8)은 자는 상지 (翔之)고 호는 백봉(栢峯)이다. 어려서부터 총명하여 이미 5세에 글을 지었으며 성장함에 재주와 학업이 진보하여 과문변려체(騈儷体 문과에서 4자나 6자의 댓구를 쓰던 화려한 문체)를 잘하니 성균관에서 같은 무리들 중 앞서는 자가 없었다.

약관의 나이에 진사 초시와 한성시 및 여러 차례 시험에서 높은 등수에 들었으나 불운하여 대과 급제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그러나 공은 별로 상심하지 않았다. 또한 부친상을 마친 후로는 건강을 해쳐 자주 병이 나고 매번 과거에 응시하면 어머님이 걱정을 많이 하심에 과거에 응시하지 않기로 결심하고 한가 로이 서실에 고금 서책을 쌓아놓고 읽고 화초를 감상하며 조용히 살았다.

공은 1654(효종 5)에 여러 번 초시에 합격한 것이 참작 되어 이조의 추천으로 내시교관에 임명되고, 1656(효종 7)에 사복시 주부로 승진하였는데 직무 수행에 능하다고 주위에 널리 알려졌다. 1657(효종 8) 52세로 운명하였다.

백봉공 오상 묘
백봉공 오상 묘

공의 형제들은 앞뒤를 다투며 출세하는데 공만 홀로 작은 벼슬에 그치니 더러는 하늘을 의심하였지만 후손 중 두인 (斗寅)이 현달하였으니 하늘의 뜻이 있었던 것이다. 이조판서 호곡 문헌공 남용익(壺谷 文獻公 南龍翼)이 지은 묘갈명에 명()하기를 마땅히 현달해야 하는데 막혔으니 뒤에라도 통달하리로다. 이미 통달하여 후손을 덮어주니 어찌 꼭 몸에서 누려야 하는가?하였으니 공이 총명함에 비하여 하늘은 운을 주지는 못했으나 자손들이 복록을 누리도록 축복하였다고 평했다.

공은 자질이 정직하고 풍모가 늠름하며 조상 받드는 정성이 남다르고 장형(長兄 : 천파공)이 돌아가신 후 중형(仲兄: 숙헌공)과 계씨(季氏 : 백천당)와 함께 한 방에서 음식도 같이하고 의복과 안장도 일정한 주인이 없이 함께 하는 등 우애가 두터웠다. 백천당이 1653(효종 4)에 일찍 운명하자 공은 그 조카를 친자식 같이 보살폈다. 손자 해창위가 본생 조부에게 증직을 내려 줄 것을 청원해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영의정 최석정이 묘지를 지었다.

 

4) 문장으로 회자된 백천당공 오핵(吳翮)

오핵(1615, 광해군 7~ 1653, 효종 4)은 조선의 문신 으로 자는 일소(逸少), 호는 백천당(百千堂)이다. 종친부 전부를 역임한 오사겸(吳士謙)의 넷째 아들로 계곡 장유(谿谷 張 維)의 문인이다. 19세에 성균관에 입학하여 1646(인조 24)에 정시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고 전적, 병조좌랑, 정언을 거쳐 1650(효종 1)에는 사서로서 춘추관 기사관이 되어 인조실록편찬에 참여했다. 관직은 통훈대부 사헌부 지평 겸 지제교로 홍문록에 들었으나 1653(효종 4)39세로 병사 했다. 응교(應敎)를 추증받았다.

백천당공 오핵묘
백천당공 오핵 묘

 

사진12) 백천당공 오핵 묘

 

공은 청렴하고 정직하며 의를 좋아했으니 이는 천성(天性) 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스승 장유가 공의 문장을 칭송하였 으니 공의 문장()이 한 세상에 회자(膾炙: 입에 오르 내리다)되었다. 공은 역사, 주역, 근사록에 깊은 지식을 갖고 있었다.

공은 벼슬에는 큰 관심이 없고 여가가 나면 말을 타고 금강산등 풍치 좋은 곳을 유람하는 등 자연을 즐기는 멋이 있었다.

그의 조카 양곡 오두인은 삼촌을 이르기를 우리 막내 숙부는 풍속 사람보다 천 길을 빼어났다하였으니 그의 인품을 알수 있다.

공의 저서로는만세감,척화삼신전,백천당유고,의평 요주가 있는데 조선후기 대학자 이재가척화삼신전의평 요주를 읽어보고 내용이 비장 강개하여 눈물이 내릴 정도 였다. 공으로 하여금 그 뜻을 다 채웠다면 그 성취는 어찌 헤아릴수 있을까하였다. 대제학 이재(李縡)가 지은 비문이 있다. 문집으로 백천당집4권이 있다.

<참고문헌>

해주오씨 세보2013

천파문집1989

농재집단기 4331, 1982

선비마을 안성 덕봉리2008

오환일(해주오씨 정무공파 종중회장, 유한대 명예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