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우석제, “평택~부발선 조속 추진”
이재명·우석제, “평택~부발선 조속 추진”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5.28 0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와 안성시 등 4개 지자체 업무 협약 체결
평택~안성~부발선 국가철도 조기 추진에 총력

안성시가 527,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이천시와 함께 경기도청에서 평택~부발선 철도건설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평택~부발선 철도건설사업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광역 및 지자체가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진행 중인 사전타당성조사에 각 시의 개발계획이 반영되도록 적극 협력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실무협의체 구성을 통한 행정지원 등 제반사항 적극 협력 및 관계기관 공동건의 평택~부발선 철도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연구 용역 공동 추진 등이다.

이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우석제 안성시장, 백군기 용인시장, 정장선 평택시장, 엄태준 이천시장은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추진 중인 사전타당성조사를 비롯해 예비타당성 조사 등 철도건설사업의 행정지원과 공동 대응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경기도와 4개 지자체는 대한민국 철도노선의 동서축 연결과 지역경제 활성화, 물류비용 절감, 철도서비스 확대 등의 사업 필요성과 관련 지자체의 의지를 담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조기 추진을 공동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평택~부발선은 환서해벨트와 환동해벨트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평택~안성~부발을 잇는 총 길이 53.8km 구간이며, 17천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용역사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을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오는 7월까지 사전타당성 조사를 시행중이다.

이재명 도지사는 현재 경기도는 동과 서, 남과 북이 다소 불균형하게 발전돼 온 측면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평택~부발선 사업은 경기도가 균형 발전을 이뤄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생각한다균형발전을 위한 공정한 기회라는 측면에서도 지원하겠다. 각 시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우석제 안성시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를 비롯해 국가균형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이 기대되는 만큼 이번 국가철도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