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경기도 공공보건의료포럼 노인건강정책 토론회 열려
2019년 경기도 공공보건의료포럼 노인건강정책 토론회 열려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5.1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보라 전 경기도의원 토론자로 참석

김보라 전 경기도의원이 지난 5월 10일 경기도와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주관으로 열린 노인건강정책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현재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 선도지역으로 선정된 부천시와 안산시의 커뮤니티케어-노인돌봄에 대한 준비과정과 이후 계획에 대한 발표와 성공회대학교와 한림대성심병원에서 진행 중인 노인건강프로그램을 소개되었다.

이후 8명의 토론자들이 경기도 노인건강정책에 대한 제언들을 하였다.

이날 토론자로 참여한 김보라 전 경기도의원(민주연구원 사회적경제센터장)2017년 경기도 건강기본조례를 대표발의하고 현재 경기도의료원의 대표적인 노인주치의 사업을 경기도연정사업으로 제안한 바 있다.

김보라 센터장은 지역사회 노인건강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 보건의료기관 육성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김보라 센터장은 "보건소를 제외한 민간의료기관은 여러 가지 이유로 지역사회 건강사업에는 참여하기를 꺼려 하고 있다. 실제 의사회는 커뮤니티 케어 사업에 공식적으로 불참의사를 밝히고 있다. 이번 커뮤니티케어 선도지역인 부천시와 안산시 모두 의료협동조합이 있는 곳이다. 이처럼 공익적인 활동에 동참하는 의료협동조합과 같은 민간의료기관이 많이 만들어져야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들이 활성화 될 수 있다그리고 노인건강정책은 보건의료뿐만 아니라, 돌봄(영양, 운동, 여가)은 물론 주거, 교통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정책 설계단계에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발표내용이 모두 도시사례였는데, 고령화율이 높은 안성과 같은 도농복합도시에 맞는 정책개발을 주문하였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 담당 부서와 경기도의료원, 31개 시군 보건소 담당자를 중심으로 200여명이 참여하였다.

류영철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후 오늘 토론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노인건강정책을 만들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