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제 시장 “통일 트랙터에 안성 쌀도 실어 보내자” 전농에 제안
우석제 시장 “통일 트랙터에 안성 쌀도 실어 보내자” 전농에 제안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3.20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트랙터보내기 안성시 운동본부 발족
모금 통해 트랙터 1대 북한에 보낼 계획

우석제 안성시장이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에서 추진하고 있는 통일트랙터 보내기운동과 관련해 통일 트랙터에 안성쌀도 실어 보내자고 전농에 공식 제안해 그 귀추가 주목된다.

우석제 시장은 319일 개최된 통일트랙터 보내기 안성운동본부”(이하 안성운동본부) 발족식과 기자회견에 참여해 이 같이 제안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에서 추진하고 있는 통일트랙터 보내기운동은 전국에서 100대의 트랙터를 북한에 보내자는 운동으로 안성에서도 안성농민회가 주관이 되어 운동본부 결성을 추진해왔고, 이 날 공식적으로 발족식과 기자회견을 가진 것이다. .

이 날 발족식에서는 안성관내 15개 단체가 참여하고, 1개 단체가 후원하는 것으로 발표했으나, 기자회견후 1개 단체가 추가로 참여하기로 해 참여단체는 19일 현재 16개 단체로 늘었다.

안성운동본부는 앞으로 참여단체는 물론이고 시민등을 대상으로 모금운동을 전개해 트랙터 1대를 살수 있는 약 4,000만원을 모금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발족식에서 공동대표가 된 우석제 안성시장은 북한으로 트랙터를 보낼 때 대한민국에서 제일 미질이 좋은 안성맞춤 쌀을 트랙터에 실어 보내는 방안을 전국농민회에 제안한다. 또 금년이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전국 3대 실력항쟁지가 있는 안성의 남사당놀이와 황해도 탈춤 공연을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통일부에 건의했다. 이렇게 통일트랙터를 시작으로 경제공동체가 만들어져 전쟁의 시대가 끝나고 평화의 시대가 열려 통일의 길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역시 공동대표가 된 신원주 안성시의회 의장도 “UN의 북한제재로 북한 주민들은 식량난에 놓여있다. 북한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의 일환으로 통일트랙터 보개기 운동이 뜻 깊은 성과를 이루기를 기원한다. 안성시 의회도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성운동본부는 이날 우석제 안성시장과 신원주 안성시의회 의장을 상임대표로 하고 16개 참여단체의 대표를 공동대표로 하고 안성농민회 이관호 사무국장을 상임집행위원장으로 하는 운동본부 조직도 구성했다.

우석제 시장의 통일트랙터에 안성쌀을 실어 보내자는 제안에 대해 안성농민회에서는 이 같은 제안을 즉각 전농에 전달하고 통일부와 협의해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날 발족식에서 운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7.4남북공동선언과 6.15남북공동선언, 판문점 선언, 평양공동선언,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대북제재 해제와 남북 민간교류 촉진에 동의하는 모든 안성의 단체와 시민들이 모여 북한에 통일트랙터 보내기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통일트랙터 보내기 운동은 남북교류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로 가는 운동이라면서 남과 북이 교류와 협력이 통일로 가는 길이며 김대중 대통령이 추진한 햇볕정책이야말로 통일로 가는 지름길이라면서 통일트랙터를 통해 남북농업교류를 활성화 시키고, 남북이 교류와 협력, 남북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대한민국이 섬나라가 아닌 대륙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철도를 통해 사람과 물류가 유럽까지 가는 막대한 이익을 남북이 함께 얻을 수 있는 교류의 길을 열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날 발족식에는 우석제 안성시장과 신원주 안성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결성식 참여단체와 후원단체 관계자인 김상수 HN농협 안성시지부 지부장, 임원빈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장, 임영일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회 노인위원장, 김지은 민중당 안성시지역위원장, 이주현 정의당 안성시위원장, 김윤배 양성농협 조합장 당선자, 김대영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전무, 김성태 안성시민연대 운영위원, 이관호 안성농민회 사무국장외 회원, 최현주 가톨릭농민회 안성시협의회 회장, 이호근 ()쌀생산자협회 안성시지부 준비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다음은 319일 현재 안성운동본부의 조직과 참여단체 현황이다.

 

- 상임대표 : 우석제 안성시장, 신원주 안성시의회 의장

- 공동대표 : 참여 단체대표

- 상임집행위원장 : 이관호 안성농민회 사무국장

- 참여단체 : 전국농민회총연맹 안성농민회, ()쌀생산자협회 안성시지부(), 가톨릭농민회 안성시협의회, 안성진보연대,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안성시민연대, 소통과연대, 안성여성회, 안성사랑청년회,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동조합 경기지부 안성지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안성시지부, 전국금속노동조합 경기지부 두원정공지회,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지역위원회, 민중당 안성시지역위원회, 정의당 안성시위원회, NH농협 안성시지부,

- 후원 :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