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갑질 논란” 안성 A고등학교, 경기도 교육청 감사 착수...“제2피해 없도록 엄중처벌해야”
“교장 갑질 논란” 안성 A고등학교, 경기도 교육청 감사 착수...“제2피해 없도록 엄중처벌해야”
  • 봉원학 기자
  • 승인 2019.01.1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민단체들 12일, 공동으로 성명서 발표...감사결과와 처분 주목

 

안성의 A고등학교 구성원들로 구성된 “A고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 공동체 모임”(이하 A고 민주주의 모임)AB교장의 비상식적 언행을 밝혀 갑질 논란으로 파문이 확산되는 가운데, 결국 경기도 교육청이 감사에 착수했다.

뿐만 아니라 안성의 시민단체에서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성명서를 발표하고 경기도 교육청에 엄중한 결정을 촉구하고 나서 감사결과와 경기도 교육청의 조치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A고 민주주의 모임은 “B교장이 지난 20179월 부임이후 부당업무지시 교사에 대한 인격침해적 발언 및 성희롱 발언 직권남용 교권침해와 인격권 침해 특수교육교사들에 대한 인격침해 직권남용과 부당업무 지시 등 수십건의 부당한 행위를 했다 고 주장하고 있다.

이중 특히 이미 언론에 공개 되어 문제가 되고 있는 내용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담임교사와 학년부에서 C학생에 대해 선도가 필요하다고 교장에게 의견을 제시했지만 교장은 선도하지 말라고 지시했고, 이후 교장이 C학생의 학부모와 지역 정치인을 만난후 C학생을 선도하지 말라고 최종지시 부모님이 위독해 증빙서류는 차후 첨부해 결석처리를 하겠다는데 당장 증빙서류를 첨부하라고 지시한 행위 여교사에게 개인 신상을 물어보며 여자는 난자가 건강할 때 결혼을 해야 한다. 나이가 많이 들면 난자가 건강하지 않다는 등의 성적수치감을 느끼게 하는 발언을 하는 등 수차례에 걸쳐 부적절한 발언을 해 해당 여교사는 병원진료를 받기까지 함 성폭력 관련 연수를 대리 수강하도록 지시한 일 특수교육과 관련해 해당 교사와 부원들에 대해, 현장체험 학습과 관련해 허벌라게 갔다와, 실컷 지네들끼리 잔치벌이고 잘 먹고 그냥 뭐....”등의 표현을 쓰는 등 인격침해 적 발언을 하고 수업시간에 교장실로 오라고 하는 등 비합리적 사례가 많음 소규모 사업으로 학교 구령대 공사를 실시하였는데, 구조물에 교장 이름을 새긴 사례 등이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13일부터 각종 언론을 통해 “교장 갑질로 표현되면서 지역사회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이러한 사실에 대해 A고 민주주의 모임은 A고 교사와 구성원 등 전체인원 52명중 47(90%)가 참여해 연명으로 지난해 1129일 경기도 교육청에 감사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러한 감사 요청은 사실상 묵살되었다가 이러한 사실이 지난 13일부터 언론등을 통해 공개되고,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18일 감사에 착수해 안성교육지원청에 대한 조사를 한 데 이어, 110일과 11일에는 A고교에 와서 조사를 실시했다.

이에 대해 A고 민주주의 모임은 물론이고 안성의 시민단체들까지 나서서 철저한 감사와 피해재발을 막을 수 있는 엄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A고 교사와 구성원들 "교장직 유지한채 전근가면 제2, 제3의 피해 나온다. 재발방지하도록 엄정 조치해야"

안성시민단체들 "B교장의 전근으로 결론나면 또 한 번 분노할 것"

A고 민주주의 모임 관련 교사는 112일 시사안성과의 인터뷰에서 사태가 언론에 공개되고 나서 B교장이 31일자로 혹은 91일자로 다른 학교로 전근 가겠다는 의사표명을 했다. 그러나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교장직을 유지한 채 아무런 징계도 없이 B교장이 다른 학교로 간다면 그 학교에서 또 비슷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엄정한 감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피해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엄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성의 대표적인 시민단체인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대표 정인교), 안성시민연대(공동대표 강병권, 최현주), 소통과 연대(대표 김낙빈)112경기도 교육청은 A고등학교 교장 갑질 논란에 대해 엄중한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B교장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다.

이들 시민단체는 성명서에서 경기도 교육청이 처음에 사태의 심각성을 애써 외면하였고, 언론에 기사화 된 후에도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안성교육청의 이러한 태도를 용납할 수 없어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자녀들을 위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정의로운 사회공동체를 구현하는 교육이념과 달리 거꾸로 이루어지는 A고등학교 교육현실의 책임은 전적으로 B교장에게 있으며 경기도 교육청은 이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학부모 입장에서 만약 경미한 징계에 의해 B교장의 전근으로 결론이 난다면 또 한 번 분노할 것이라면서 타 학교 교장 직으로 전근을 가면 2, 3의 A고등학교 사태의 빌미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경기도 교육청은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판단하라. 안성시민은 이 사태를 살피고 항시 주목할 것이다. 경기도 교육청은 지나친 온정으로 백년지계인 공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잘못을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경기도교육청이 어떤 감사결과와 조치를 내릴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