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성시의원 단식 8일차, 김학용 국회의원에 해명 요구
민주당 안성시의원 단식 8일차, 김학용 국회의원에 해명 요구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5.23 07: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의회 민주당 3명 의원들의 단식이 8일차에 접어든 가운데, 21, 김학용 국회의원 사무실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는 특히 이날 민주당 의원들은 김학용 국회의원에게 공식질의를 던지며 해명을 요구했다. 이들은 궁극적으로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인 김학용 국회의원에게 안성시의회 사태에 대한 책임이 있다면서, 공식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시의원들의 보도자료가 국회의원실에서 발송되고, 삭감된 안성시장기 체육대회 예산의 경우, 김학용 의원의 의중임을 추측할 수 있는 언론 보도가 있다면서 김학용 국회의원의 안성시의회 개입설에 대해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국민의힘의 시정 발목잡기로 일관된 그동안의 폭거라면서 22년 추경 380억대 삭감, 23년 본예산 700개 이상의 사업에서 390억대 삭감, 232차 추경에서 1인당 1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1인당 5만원으로 삭감, 213회 임시회에서는 조례를 심사도 없이 모조리 부결, 1,200억대 3차 추경 무산 등을 들었다.

그러면서 조례심사, 예산심사는 의회의 권한이자 의무이다. 그런 의무도 져버리고 의정수당을 받고 시의원 대접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무수한 예산을 삭감, 시민의 뜻을 짓밟고 시민 위에 군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존의 관행을 깨고 의장단을 독식했던 것은 물론, 보조금 횡령으로 기소돼 공천을 주면 안 되는 자를 비례대표로 세우고 부의장직까지 준 것, 몇 박스에 이르는 자료요구, 회의장에서 아이를 혼내듯 하는 고압적인 말투와 반말 등 안성시 공직사회에 대한 반복되는 갑질을 지적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힘의 폭거에 맞서 싸우기도 하고, 친해져 타협을 보려고도 해봤지만, 국민의힘은 그 모든 노력을 짓밟고 지난 조례특위에서 우리와 한 마디 상의도 없이 모든 조례를 심사없이 부결시키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만들었다면서 이런 불의 앞에 죽은 듯이 있을 것인지, 저항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현재의 상황은 부부(안성시와 안성시의회 국힘)가 싸웠는데, 싸웠다는 이유로 엄마(국민의힘)가 아이들(안성시민)에게 밥도 안주고 방치하고 있는 셈이라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농성장에 시민들이 끊임없이 방문중이라며 앞서 19일에는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농성장을 방문, 격려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520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안성지역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윤종군)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4주기를 맞아 봉하마을 참배단활동 이후 김학용 의원 사무실 앞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의원들의 단식농성장을 지지방문했다.

이날 지지방문에는 110여 명의 당원과 시민들이 참여했으며 이관실 대표의원의 상황 설명에 이어 황윤희, 최승혁 의원의 발언과 윤종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의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서 이관실 시의원은 그동안의 시의회 파행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국민의힘이 다수의석을 점하고 있는 안성시의회가 김보라 시장의 공약사업과 시민참여 예산 등을 별다른 이유 없이 삭감하고 관련된 조례도 제대로 된 심사 없이 부결시키고 있다며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만이 안성시의회를 정상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종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은 더위가 계속되는데 노숙까지 하며 단식 농성을 진행하고 있는 시의원들의 건강을 염려하며, 시의원들의 투쟁을 적극 지지하고, 국민의힘은 하루빨리 김보라 시장과 민주당 시의원들과 대화에 나서 조속히 사태가 해결되기를 희망한다며, 조만간 이번 시의회 파행 사태와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의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소속 황세주 도의원도 시의원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일일 동조 단식을 진행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국회의원 사무실 앞으로 농성장을 옮긴 지 사흘이 지나도록 안성시의회 의장, 국민의힘 의원들, 김학용 국회의원 그 누구도 농성장을 방문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장군 2023-05-23 11:40:23
소수당다운 정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