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근 부의장, 국가보훈 명예수당 상향 지급을 위해 추경예산에 편성하지 않은 이유가 뭔가?
정토근 부의장, 국가보훈 명예수당 상향 지급을 위해 추경예산에 편성하지 않은 이유가 뭔가?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5.10 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정토근 부의장이 9일 안성시의회 213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국가보훈 며에수당 상향지급을 위한 예산을 이번 추경안에 편성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묻고 집행부의 전향적 자세전환을 촉구했다.

정토근 부의장은 안성시의 경우 지난 4월 기준 763명의 참전용사 유공자중 6.25 참전 유공자분만 193명이 생존해 계신다. 이 참전 유공자분들은 해마다 50명 가량이 돌아가신다고 한다시간이 없다. 이 분들이 세상을 떠나시기 전에 최소한의 예우를 해드려야 한다. 이것이 우리 후예들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성시의회가 지난해 12월 보훈명예수당 지급금액을 현행 월 8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고, 참전유공자수당은 현행 80세미만 2만원을 5만원으로, 80세이상 4만원을 7만원으로, 배우자 수당도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상향한안성시 국가보훈대상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정토근 부의장은 경기북부지역인 양평과 구리, 포천의 경우 보훈명예수당은 20만원, 남양주는 13만원, 나머지 지자체도 10만원 이상이라면서, “시의회에서 통과한 조례를 현재 집행부에서 (관련예산을)편성조차 하지 않고 있다니 아연실색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의 잉여예산과 예비비는 4,000억원에 이르고 있다며 안성시의 현금 자산이 풍부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이어 우리 시의 현금성 복지지출 규모는 경기도 내 31개 시·군 중에서도 25번째라면서 상향 의결된 조례에 따라 보훈명예수당 인상분 9억원을 늘리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주장했다.

정토근 부의장은 국가보훈명예수당 대상자들 대부분은 국가를 위해 희생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면서 보훈의 달 6월을 앞두고, 김보라 안성시장님과 안성시 집행부에게 보다 전향적인 태세 전환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