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의 다양한 안성 미륵 사진 통해 안성미륵을 생각할 수 있는 전시회...오는 3월 19일까지 안성맞춤박물관에서
전문가의 다양한 안성 미륵 사진 통해 안성미륵을 생각할 수 있는 전시회...오는 3월 19일까지 안성맞춤박물관에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3.01.18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안성맞춤박물관 상반기 작은 전시회 안성, 그 많은 미륵은 어디서 왔을까17일 개막식을 가졌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연말 발간된 安城 그 많은 미륵은 어디서 왔을까?”에 수록된 다양한 안성관련 미륵 사진과 설명자료를 전시하고 있다.(관련기사 참고_

17일 열린 개막식은 전미선 안성경서남잡가보존회 전수교육조교의 시조 팔만대장이 식전공연으로 진행되었고 이어 개막행사, 그리고 홍원의 학예사의 미륵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권호웅 안성시 문화예술사업소장은 이 날 인사말에서 전시와 관련해 이기원 달팽이 교장등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좋은 사진작가의 시선으로 안성의 미륵을 다시한번 보게 된 것 같다. 미륵부처님을 보면서 각자 소망하는 새해 소망을 되돌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기원 교장
이기원 교장

이번 전시회를 있게한 사진집 안성 그 많은 미륵은 어디서 왔을까를 총괄 기획한 이기원 교장은 이 날 발간사를 통해 얼마나 힘들었으며, 돌조각에 미륵을 새겨 마음의 평화를 기렸을까 생각하며 안성사람들이 안성역사를 통해, 안성미륵을 통해, 이 땅이 간직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마중물이 되어 안성 골골에 숨어있는 안성의 역사와 문화유적에 깃들여 있는 이야기를 오늘의 시점에서 이야기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작업에 참여한 안성이 고향인 강신호 작가는 소회를 통해 안성의 미륵을 촬영하기 위해 여러번 방문했는데, 갈 때마다 전해오는 느낌이 달랐다. 많은 의미를 느낄 수 있었는데, 특히 많은 수난의 시간을 버텨온 안성사람들에게 왜 미륵이 필요했는지, 의지가 되어 오늘까지 이어져 오는지 확인할 수 있어 값진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홍원의 학예사

홍원의 학예사는 이 날 안성미륵에 대한 설명에서 안성미륵에 대해 안성전반의 역사와 문화와 연관지어 흥미롭게 이야기하면서 안성에 미륵이 많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안성이 갖는 지리적 이유와, 안성이 많은 외세의 침입을 받은 것과 관련해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 전시된 미륵 사진은 안성미륵을 다양한 각도에서 최고의 사진작가들이 다양하게 촬영한 것으로 이 날 전시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이렇게 전문가의 사진으로 보니 안성의 미륵에 대해 다양하게 볼 수 있고, 의미를 느낄 수 있어 참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오는 319일까지 안성맞춤 박물관 2층에서 진행된다.

안성, 그 많은 미륵은 어디서 왔을까?에 수록된 죽산에 있는 일명 태평미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