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교육지원청, 2022 안성미래교육협력지구「퍼실리테이터 전문가 과정」연수운영
안성교육지원청, 2022 안성미래교육협력지구「퍼실리테이터 전문가 과정」연수운영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11.16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진만)5일과 12일 양일간에 걸쳐 교육공동체의 교육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안성미래교육협력지구 퍼실리테이터 전문가과정 과정을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단위 학교 및 지역의 여러 현안을 주제로 구성원의 협력과 협의를 이끌어 내는 민주적인 토론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토론의 촉진자로서 전문적인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운영하게 되었다.

전년도 기본 과정에 이어서 올해는 심화된 단계의 전문가 과정 연수를 운영하고자 기본과정 이수자 뿐만 아니라 안성에 거주하는 교사, 학부모, 마을활동가 중 참가 모집을 통해 25명의 연수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안성몽실학교 중회의실에서 토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18시간씩 2회에 걸쳐 총 16시간 과정으로 집합연수를 실시했다.

1회차에는 소통을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본 기술과 상황에 따른 질문 및 인터랙션 스킬을 실습하였고, 2회차에는 실제 주제별 워크숍을 설계하는 실습과정을 운영했다.

모든 교육과정에서 80% 이상 출석과 중간 과제를 성실히 수행한 연수생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되었고, 본 연수 시간은 퍼실리테이터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 시간으로 인정된다.

전 과정을 이수한 연수생에게는 추후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토론회 및 워크숍 기획 및 진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지역의 토론문화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는 토요일 아침시간부터 저녁시간까지 하루 종일 진행된 연수 과정이라 힘든 점도 있었지만, 퍼실리테이터가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참여자의 의견을 존중하며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해준 유익한 연수였다. 이번 연수를 통해 배운 것을 학교와 지역의 토론 및 워크숍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활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라며 의지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