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일죽면, 전국 유일의 광복절 기념 체육대회 개최
안성시 일죽면, 전국 유일의 광복절 기념 체육대회 개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08.17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제로부터 독립한 815일 광복절을 기념해 시작된 안성시 일죽면민 체육대회 74회째 대회가 지난 15일 열렸다. 과거 6.25전란이 발생한 해에만 일시 중단됐다가 이듬해에 다시 시작되어 꾸준히 이어져 오다, 최근 2년동안은 코로나19로 인해 광복절 기념식만 간단히 거행하고 면민 체육대회는 열리지 못했으나, 올해 다시 광복절 기념식 및 면민 체육대회가 개최된 것이다.

이처럼 광복절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된 기념행사 및 면민 체육대회는 지역사회 화합과 발전에 밑거름이 되면서 어느덧 광복 77주년을 맞이해 74회째 체육행사를 개최하는 전통을 만들고 있다.

일죽면 관계자에 따르면 해방 이후 우리나라 전국 각지에서 해방을 기념하는 체육대회가 있었으나 현재는 안성시 일죽면만 해방을 기념하는 체육대회를 개최해 계승·발전시키고 있어, 이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74년이라는 역사를 만들며 일죽면만의 전통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전통에 대한 자부심으로 인해 일죽면민은 매년 8월 뙤약볕을 마다하지 않고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며 지역주민이 하나가 되는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어 일죽면뿐만 아니라 안성시민 전체에 뜻 깊은 행사다.

면민대상을 받은 이동재 전 안성시의회 의장(가운데)

이날 체육대회는 시장 및 국회의원 표창 등 주민들에게 다양한 표창장이 수여될 뿐만 아니라, 특히 면민들 스스로가 모범 시민을 추천하고 선발해 시상하는 32면민대상시상식도 겸해 이루어졌다.

올해 면민대상을 받은 이동재 전 안성시의회 의장은 새마을 지도자, 일죽면 체육회장, 안성시의회 의장 등을 두루 거치며 오랜 기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한 공로로 주민들 다수가 추천해 면장, 체육회장 등 5명으로 구성된 시상 선정 위원회에서 시상자로 선정됐다.

올해 면민 체육행사에서는 축구, 달리기, 씨름 등 11개 종목의 경기 외에도 폐회식 후 노래자랑, 공연 등 면민들을 위한 즐거운 한마당 축제도 개최됐다.

이날 최왕묵 일죽면 체육회장은 “74년의 체육행사가 일죽면민의 밝고 건강한 삶을 조성하고 이웃과 결집하는 면민 의식을 형성했다. 자랑스럽게 계승되고 있는 체육, 문화 활동을 통해 애향심을 고취하고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격려사를 통해 일죽면이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켜 온 광복절 기념식 및 체육대회가 앞으로도 계속 전승·발전돼 전국적으로 귀감이 되는 지역 행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