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삼 새마을 어업게, 안성시 상대로 소송제기
고삼 새마을 어업게, 안성시 상대로 소송제기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05.28 08:4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삼새마을어업계 용인SK산단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유성재 이하 대책위)27일 안성시를 상대로 상생협약 등에 대한 무효 확인소송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27일 오전 안성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송제기의 이유등을 밝힌 후 수원지방법원 평택지원을 방문해 소장을 접수했다.

이번에 대책위가 제기한 소송은 민사소송으로 지난해 111일 경기도, 용인시, 안성시, SK하이닉스, SK에코플랜트(SK건설), 용인일반산업단지 주식회사 간에 체결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과 상생협력 증진을 위한 관계기관 협약서및 고삼새마을어업계 및 어민들의 어업폐지 및 시설보상을 위한 부속협약서’(이하 통틀어 상생협약 등이라 함)가 위법내지 하자가 존해하여 무효라 판단되어 안성시를 상대로 무효확인을 구하는 소송이다.

27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책위측 변호인인 법무법인 참본 소속 변호사는 상생협약 등의 무효사유로 '수질개선사업을 위해 금원을 지원받는 것''그 지원 금액의 타당성' 등에 대해 지방자치법에서 정한대로 안성시 의회의 심의 및 의결을 거치지 않아 절차적내용적으로 중대한 법 위반의 하자이고 당시 안성시 관련조례에 정한 안성시의회의 사전동의를 얻도록 한 규정을 지키지 않았고, 안성시, 경기도, 고삼새마을어업계 등이 지난해 15일자 상생협의체 회의에서 고삼새마을어업계의 폐업보상합의 완료한 후 관계기관과 상생협약을 체결하기로 약속했음에도 고삼새마을어업계와 폐업보상합의가 완료되지 않은 상생협약을 일방적으로 체결한 것은 합의한 내용에 위반하는 시민들에 대한 심각한 배신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측은 이번 소송을 통해 지방자치법, 조례 등을 위반한 안성시의 일방적이고 그릇된 행정에 경종을 울려, 안성시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자치단체 장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라는 지방자치제도의 이념이 실현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공도읍까지 차량시위를 전개하는 한편, 바로 수원지방법원 평택지원을 방문해 소장을 접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뭐지 2022-05-30 15:45:41
저수지...호수는 공유재산인데...왜 개인들이 소유권(?, 영업권?)을 주장하는 것인지....바다도 그렇고, 공유수면은 모든 국민의 소유로 해야하고, 국가에서 임대를 주더라도 1년~2년 단위로 재계약 하고, 권리금이나 상속, 권리이전은 안되도록 하는게 맞다고 생각되네요.

아아아아아 2022-05-30 15:42:58
d

어업계 2022-05-28 14:23:02
어업계가 원하는 보상이 도대체 얼마길래 이렇게 소란피우게 만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