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사연구회, 오는 21일 제3회 학술대회 개최...비회원 시민도 참석가능
안성사연구회, 오는 21일 제3회 학술대회 개최...비회원 시민도 참석가능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05.17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사연구회가 토요일인 오는 21일 오후 2시부터 아트홀 4층 안성맞춤문화살롱에서 제 3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 제1주제는 덕봉서원 원장의 생애와 정치라는 주제로 임상철 안성사연구회 회장이 발표를 하며, 2주제는 전 안법고 역사교사이며 현재 효명고 역사교사로 재직중인 장연환 회원이 조선후기 서원설립의 양상과 안성지역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임상철 회장의 발표는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고문서인 덕봉서원원장안”(德峯書院院長案)에 기록된 초대부터 14대 원장까지의 생애와 당파, 혼맥, 사제관계에 대한 내용이다.

임상철 회장이 덕봉서원 총무로 활동해서 접할 수 있었던 덕봉서원원장안이 일반인에게 최초로 공개된다는 의미가 있다.

장연환 회원의 발표는 조선후기 정치 변동 및 사회적 변화 속에서 나타난 서원설립의 양상과 관련지어 안성에 있었던 덕봉서원 그리고 지금은 흔적조차 남아있지 않은 도기서원 및 남파서원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내용이다.

덕봉서원 사우

특히 안성사연구회의 기존 2차례의 학술대회는 회원과 소수의 사람에게만 공개되었던데 비해 이번 학술대회는 비회원 일반시민도 참석할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한다.

임상철 회장은 소멸되고 잊혀가는 안성사를 바로잡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른 지역보다 안성에 월등히 많은 향교와 서원에 대하여 발표하는 중요한 자리인만큼 많은 안성시민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다며 참여를 요청했다.

안성사 연구회는 안성사 연구를 통해 지역의 역사가 가진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1년 설립한 비영리 단체이다.

모임회원은 대학교수, 역사교사, 학예연구사, 문화재연구원장 등 역사, 문화 방면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신규회원을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다.

회원가입문의는 안성사연구회 사무국장(홍원의 : 010 6284 4925)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