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개초 자리 ‘신나는 학교’, 3월 1일 개교
보개초 자리 ‘신나는 학교’, 3월 1일 개교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2.02.28 0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오는 31신나는학교를 개교한다고 밝혔다.

신나는학교는 도교육청이 추진하는 미래학교의 한 모습으로, 기존 학교와 달리 학생 주도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진행하는 6년제 무학급무학년제로 운영하는 중고 통합운영학교이자 기숙형 공립 대안학교로 옛 안성 보개초등학교 터에 있다.

도교육청은 신나는학교 개교에 앞서 지난해 학생 중심으로 교육 철학과 교육과정 등을 마련하는 개교추진단 미리신나는학교를 운영했고, 모집 전형을 거쳐 올해 1월 학생 30명을 선발했다.

신나는 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만드는 학교라는 교육 가치로, ‘자유롭게 자기 삶의 주인’, ‘평화롭게 함께 사는 민주시민’, ‘신나게 미래를 여는 지구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교육과정은 학생 스스로 정한 배움 목표와 속도에 맞춘 개인 맞춤형 수업, 협동학습, 팀 프로젝트 등 수업과 학생 배움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절대 평가와 성장 중심 역량 평가로 운영한다.

또 신나는 학교는 중고 통합운영학교인 만큼 7~10학년 중심 어울림 단계와 11~12학년 중심 세울림 단계로 구분해 운영하는데, 이 단계는 나이에 따른 구분보다는 학생 배움 준비에 따른 구분이다.

도교육청 지미숙 미래학교기획과장은 신나는 학교는 학생 스스로 원하는 배움을, 원하는 방식으로 동료와 협력해 만들면서 성장하는 새로운 미래학교라며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학교를 추진해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나는학교는 이듬해에도 도내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3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