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축산냄새 저감 경축 순환 프로젝트』설명회 개최
안성시, 『축산냄새 저감 경축 순환 프로젝트』설명회 개최
  • 봉원학 기자
  • 승인 2021.06.30 0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시장 김보라)29, ‘축산냄새 저감 경축 순환 프로젝트 추진 설명회를 개최했다.

축산냄새 저감 경축 순환 프로젝트는 축분 처리 우수사례(피트모스, 미생물 등)를 현장에 접목하여 가축분뇨를 적정 처리하고, 축산냄새를 저감하여 민원 발생 최소화 및 경축 순환 연계로 지속 가능한 저탄소·친환경 축산업 영위를 목적으로 한다.

이날 설명회에는 관련 공무원, 시범 농가, 축종별 단체, 축협 등 약 2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안성시에서 축산냄새 저감 경축 순환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밝힌 후 송영신 목장의 피트모스 농장 적용사례 설명과 사업추진에 따른 질의응답 등 열띤 논의가 이어졌다.

시는 이번 프로젝트 추진에 따라, 2023년까지 연도별 로드맵을 구축하고, 농업기술센터 내 축산냄새 저감 및 경축순환 T/F팀을 구성하여, 축사 내 깔짚으로 피트모스 대체 사용 방안 및 경축 순환 농업 연계방안 등을 집중 검토하게 된다.

특히, 축종별 5개소(한우1, 젖소2, 돼지1, 1)를 시범 농가로 선정하여 4개월간 집중 모니터링하며, 냄새 저감 효과 및 축분 비료로서의 효용성 검사 등 축산농가와 경종농가가 함께 윈윈(win-win) 할 수 있는 경축 순환 모델을 제시하게 된다.

또한, 향후 검토 결과 등을 반영하여 축종별 농가 적용 및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퇴비 유통 전문조직(축협 등)을 활용한 퇴비 살포 추진 등 경종 농가와 연계한 경축 순환 농업 활성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안성시농업기술센터 조정주 소장은 안성시 관내에서 발생하는 일일 약 4000톤의 축분에 대한 관리체계 개편으로, 냄새의 주원인인 가축분뇨를 적정하게 처리하여 민원 발생 최소화 및 경종과 축산이 하나되는 경축 순환 농업의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